[Client Story] P&G 기업의 혁신성공사례

by Tom Atkinson

Proctor & Gamble은 혁신적인 소비자제품을 만들기로 유명한 회사로, 대표적인 제품으로 탈취제 Febreze™®가 있다. Febreze™®는 냄새를 덮어 가리는 기존의 방법 대신 제거하는 방식을 사용하여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하지만Febreze™®가 일본에서 시범 판매되었을 때, 결과는 참담한 실패였다.

FREEZE

그러나 P&G는 Febreze™®의 일본 판매를 포기하지 않고, 이 제품을 좋아했던 일부 소비자들에 대한 연구 등을 통해 악취 제거에 대한 일본 소비자들의 요구를 파악하는데 큰 노력을 기울였다. 이를 바탕으로 그들은 핵심 기술을 제외한 모든 부분에 다양한 시도를 하였고, 새로운 용기 디자인, 덜 강한 향, 그리고 스프레이 방식 대신 안개분무 방식을 적용한 새 제품을 내 놓았다. 결과적으로 그들은 일본 소비자 취향에 맞는 요소들의 조합을 찾아내었고, 이 제품은 크게 성공할 수 있었다.

많은 회사들이 성장을 위한 혁신의 단계에서 어려움을 겪는다. 그들은 경쟁사가 모방할 수 있는 현존하는 제품에 의존하기 보다 혁신적인 제품을 끊임없이 내 놓을 수 있는 경로를 마련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하지만 아주 소수의 회사들만이 새 제품의 50%가 이윤을 창출하는 P&G와 같은 혁신 성과를 올리고 있다. P&G의 사례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교훈은 무엇인가? 혁신의 문화를 형성한 P&G의 CEO A.G. Lafley는 이를 실현시키는 방법으로 몇 가지를 제시한다. (P&G’s Innovation Culture, A.G. Lafley, 8/28/08, Booz Allen):

– 소비자가 주인이 되도록 하라 (모든 혁신은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만들어져야 한다.)
– 회사 전체의 협력을 통해 통합적인 방식으로 혁신에 접근하라.
– 철저한 분석 능력과 부드러운 감성을 가진 인재를 고용하고 성장시켜라.

당신 회사의 Febreze™®는 무엇인가? 다시 말해, 혁신적인 기술로 발전되어 소비자 기반의 확대를 도모할 회사의 핵심 기술은 무엇인가?

당신의 회사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실현시키는 데에 필요한 혁신적 사고와 조직의 경계를 넘어선 협력을 지원하고 있는가? 그렇지 않다면, 이유는 무엇인가?

오늘 날, 혁신을 지속시키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할 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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